진로찾기

전공소개 더보기
핵융합공학 - 꿈의 에너지를 만든다
핵융합공학 - 꿈의 에너지를 만든다 글 : 황용석 (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 ) 그리스 시대의 철학자 엠페도클레스는흙, 물, 공기, 불이 자연의 근본물질이며 이들은 변하지 않고 서로 섞여 다른 물질이 된다고 주장했다. 그 뒤 원자론을 거쳐 지금은 이들보다 훨씬 작은‘쿼크’입자가 물질을 구성하는 근본물질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흙
원자핵공학 - 세계를 지탱하는 무한에너지 원자력
원자핵공학 - 세계를 지탱하는 무한에너지 원자력 | 글 | 서균렬/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ㆍkysuh@snu.ac.kr | 우리나라의 총 발전량의 40%가 원자력발전소에서 만들어지고 있다. 전세계적으로도 원자력발전소는 발전량의 16%를 차지하고 있다. 현대인의 문명을 밝히는데 없어서는 안될 에너지원으로 성장한 원자력발전에 대해 알아본다.
에너지 위기 극복하는 대체에너지 전문가 되려면
에너지 위기 극복하는 대체에너지 전문가 되려면 | 글 | 김홍재 기자ㆍecos@donga.com | 과학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과학자를 꿈꾸는 사람이 과학자가 되기 위해서 알고 싶은 것은 한두가지가 아니다. 그러나 이와 관련된 정보를 실제 구하기는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우리나라 최고의 과학자들을 통해 과학자가 되는 길을 직접 들어보자.
지구환경시스템공학 - 첨단과학으로 에너지 위기에 대비한다
지구환경시스템공학 첨단 과학으로 에너지 위기에 대비한다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화석 에너지로 집중되고 있는 현재의 수급구조를 개선해야 한다. 지구환경시스템공학은 기존 기술과 신기술 간의 조화를 추구한다. 에너지의 발견 이후 인류의 문명은 급격히 발전해 왔다. 초기 농경시대에는 사람의 힘만이 유일한 에너지원으로 사용됐으나 차츰
핵재료공학 - 안전하고 경제적인 원자력 에너지를 위하여
핵재료공학 청정 원자력 에너지를 만들 수 있는 획기적인 원자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핵재료공학은 재료기술의 개발 뿐 아니라 설계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핵재료공학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1.  핵재료공학이 무엇인가요? 원자력 분야는 연구 결과를 현실세계에서 구현할 때마다 재료적인 한계에 부딪혀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