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소 및 환경생물공학 - 생물에서 찾는 미래의 에너지
분야 생명공학기술/생명공학
환경기술.에너지/자원
날짜 2011-01-27
효소 및 환경생물공학

부족한 화석연료, 이상 기후 현상을 비롯한 각종 환경문제가 이슈가 되고 있다. 이를 해결해줄 학문으로 ‘효소 및 환경생물공학’이 큰 기대를 받고 있다. 다가오는 생물공학 시대의 주춧돌이 될 이 분야에 대해 알아보자.

1. 효소 및 환경생물공학이란 무엇인가요?
개별 생명체의 생명활동에서부터 광활한 우주의 순환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살고 있는 이 계는 기본적으로 수많은 화학반응에 의해 움직이고 있다. 효소 및 환경생물공학은 화학반응에 생체 촉매인 효소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 학문의 목표는 크게 두 가지로, 좋은 효소를 설계하는 기술을 연구하는 것과 설계된 슈퍼 효소를 인류에게 도움이 되도록 응용하는 기술을 연구하는 것이다.

2. 어디에 사용되나요?
효소 및 환경생물공학은 에너지, 환경, 화학 소재, 식품, 센서 등에 응용되고 있다. 최근 각종 환경문제가 이슈가 되면서 효소 및 환경생물공학이 창의적인 해결책을 제시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예를 들어 바이오매스(생물자원)로부터 에너지를 추출하는 과정을 촉진하기 위해 효소 공학 기술이 이용된다. 또 물속의 질소화합물을 제거하는 데 미생물 내 효소를 사용함으로써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다.

3. 어디에 있어요?
전국 대부분의 생물 관련 학과에서 효소 및 환경생물공학에 필요한 지식을 배울 수 있는데, 이 분야는 특히 다른 학문과의 연계가 중요하다. 예를 들어 사람의 혈관 속을 돌아다닐 수 있는 초소형 의학 기계에는 효소연료전지가 필요한데, 이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나노공학이나 전자공학과의 연계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대학 또는 대학원 진학 시 화학, 생물, 전기, 기계, 재료, 의학 등 다른 분야의 학자들과의 협력 연구가 가능한 환경을 고려하도록 한다.

4. 무엇을 배우나요?
다른 학문과의 접목이 매우 중요한 만큼, 많은 분야의 과학적 지식을 갖고 있을수록 유리하다. 먼저 효소의 성질을 이해하고, 그것을 설계하고 응용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생물학, 생물공학, 생화학, 분자생물학 등의 생물지식이 필요하다. 그 뒤 자신의 주 관심사와 효소에 대한 아이디어에 따라 유기화학, 환경생물공학, 전기화학, 재료화학 등의 과목들을 통해 효소 응용에 대한 안목을 넓혀나간다. 효소를 응용하는 데에는 과학적 지식은 물론,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창의력도 매우 중요하다.

효소 및 환경생물공학은 타 학문과의 연계를 통해 다양한 가능성이 열려 있는 분야다.

5. 어떤 학생을 원하나요?
효소 및 환경생물공학은 넓은 범위를 아우르는 융합 공학일 뿐만 아니라, 연구자의 재량에 따라 얼마든지 응용될 수 있는 학문이다. 따라서 탄탄한 생물공학 지식을 가졌을 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에 흥미를 갖고 다양한 과목을 수강한 사람이 유리하다. 상상력이 풍부하고 문제해결 의지가 충만한 사람, 사회과학적 소양 및 호기심을 가진 사람, 스스로 새로운 과제를 발굴하고자 하는 의욕이 있는 사람이 적합하다.

6. 졸업 후 대학원에 가고 싶은데요?
대학원에 진학하면 학부 과정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본격적으로 효소 및 환경생물공학에 대해 배우고 연구하게 된다. 효소공학, 환경공정, 생물반응공학, 생물분리공학, 고급환경공학 등의 세분화된 과목들을 통해 효소 설계와 응용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을 공부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효소가 작용하는 메커니즘을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적용해 실제 프로젝트에 참가할 수도 있다. 또한 효소의 최적 pH 전환, 활성도 개량, 열 안정화 전략 개발처럼 현실적으로 효소의 기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을 연구하기도 한다.

7. 취업을 선택하면요?
효소 및 환경생물공학은 취업의 문이 넓게 열려 있다. 대학에서 후학을 양성하는 것은 물론, 기업의 연구원으로 연구 활동을 계속하거나 새로운 벤처 사업을 일으킬 수도 있다. 또는 의학, 농학, 심리학, 교육학 등에 BT를 접목시켜 지금까지 남들이 가지 않은 새로운 영역을 개척해 그 분야의 선구자가 될 수도 있다.